An Architectural Typology of Clusters Service Models

Abstract

사업자에 따라 클라우드 컴퓨팅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고 비즈니스 특성이 달라 신규 사업 참여자가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을 이해하고 서비스와 기술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국내에서는 대기업이 활발하게 클라우드 시장에 진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클라우드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여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제공 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이해하고 새로운 사업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새롭게 등장하는 주요 서비스의 형상 변화 및 마켓의 변화 등의 진화과정을 분석하여 분석결과에 따라 요구되는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를 디자인하기 위해 프레임워크의 접근 방법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