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여론 감지시스템 개발을 위한 요소 기술 분석 및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Keywords 원자력; 수용성; 에너지; 여론 감지; 시스템 아키텍처; EOSAS

Abstract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게 원자력 발전의 선택은 불가피하며, 이에 따른 탈석유 및 전원다원화는 국가 정책으로써 주요한 현안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중요성과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원자력 발전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 정서가 존재하며 원자력 발전의 위험에 대한 인식 및 사고는 주요한 쟁점이 되어왔다. 대부분의 원자력에 관련 연구 및 조사들은 해당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통한 인터뷰나 설문조사로써 그 조사범위가 매우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인터넷 상에서 형성되는 여론은 사회네트워크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발전으로 인해 기존에 형성되었던 여론보다 전파력이 강하며, 특히 부정적인 여론은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원자력 관련 정책이나 시설 위험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 및 수용여부 등은 즉각적인 대응성을 충족시킬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자력·저탄소 에너지에 관련하여 사이버 공간인 인터넷 채널에서 단기간에 형성되는 주요 논쟁적 이슈에 대한 여론 전개를 인지적, 정서적 측면에서 신속하게 여론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에너지 여론 감지시스템(EOSAS: Energy Opinion Sensing & Analysis System)의 아키텍처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시스템의 개발을 통해 추후 관련 기관들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