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stimation of Long-Term Housing Demand Considering Birth Cohort Effect

Keywords

주택수요; 코호트효과; 맨큐-웨일모형; 베이비부머; 고령화; Housing Demand; Cohort Effect; Mankiw-Weil Model; Baby Boomer; Aging

Abstract

최근 국내 주택시장의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인구고령화에 따른 주거소비패턴 변화가 예상되고있어 장래 주택수요의 변화양상에 대한 다양한 전망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베이비붐세대의 은퇴를앞두고 이들의 주거소비선호에 따른 주택시장에의영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베이비붐세대는 총인구 중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클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도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계층이다. 따라서 이들의 은퇴에 따른 소득과 지출의 감소는전반적인 주택시장의 수요를 변화시킬 수 있어 향후 주택시장에 침체를 가중시킬 것이라는 우려가높아지고 있다. 베이비붐세대는 외환위기와 최근 금융위기 이후의 경기 침체기를 겪었으며, 부모 부양 및 자녀 양육 등으로 인해 이전세대에 비하여 충분한 자산을축적하지 못한 세대로 특징 지워진다. 이러한 베이비붐세대가 은퇴이후 가구소득의 감소에 따라 노후생활비 확보를 위해 주거소비를 줄여 현금화할 경우 전반적인 주택시장의 소비감소로 연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주택에 많은자산을 축적해온 이전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산을 덜 축적한 베이비붐세대의 노년기 주택수요는이전세대의 주거소비수준을 따라가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세대 간 특성에 따른 주거소비선호에 차이가 존재한다면 미래시점에베이비붐세대가 현재의 베이비붐 이전세대와 동일한 수준으로 주택을 소비한다는 가정 하에서 이루어지는 주택수요추정 방법론은 재고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주택수요예측에 자주 활용되고 있는Mankiw-Weil의 주택수요모형은 기본적으로 현재의 각 연령대별 주택수요가 소득의 변화가 없다면미래에도 동일하게 유지되는 것을 가정하기 때문에언급된 세대 간의 주거소비선호 차이에 따른 수요의 변화를 추정에 반영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모형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써 세대별 주거소비의변화 양상을 시계열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통해 세대 간 주거소비수준의 편차를 반영한 장래 주택수요 추정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한 자료로는 국내 주택시장에서 가구의 주거소비변화를 장기간에 걸쳐 살펴볼 수 있는 한국노동패널(KLIPS)자료와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자료(1%표본)를 활용하였다. 또한 장래 총 주택수요 추정에필요한 연령대별 1인당 주거수요의 추정 시에는 보다 안정적인 추정치를 얻기 위해 국토해양부의 주거실태조사자료를 보조적으로 활용하였다. 분석은각 자료를 통해 가구구성원의 탄생코호트별 시계열적인 주택소비 변화 특성을 개념적으로 재구성하여세대별 소비수준의 편차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하여1인당 주거수요를 보정함으로써 장래 총 주택수요를 추정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Most models of aggregate housing demand assume that households follow demandestimated with a single cross-sectional observation. However, housing demand depends notonly on the current social and economic context characterized by stage of life course, orthe age, but also on the past socio-economic experiences and physical properties differentlyformed by generations, or the birth cohort. This study proposes a methodology to estimateaggregate housing demand that reflects inter-generational differences of housingconsumption. Using the Korean Labor and Income Panel Study (KLIPS) and Korean Censusdata, a methodology was developed to determine inter-generational differences of housingdemand on the basis of a modified Mankiw and Weil (M-W) model. In the model, birthcohort rather than age group of household members are used as exploratory variables. Theestimates are then applied to the process to estimate future housing demand. The resultsreveal that the post baby-boom generations including the baby boomer are reducing theirhousing consumption compared to previous generations, and that the aggregate housingdemand is smaller than what was estimated using the M-W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