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적․비공식적 학습과 소셜러닝을 통합․지원하는 개념적 HRD 생태계 모형의 설계

Keywords HRD 생태계; 공식적 학습; 비공식적 학습; 소셜 러닝; HRD 학습전략 모형

Abstract

본 연구는 HRD를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s Development)로 해석하는 개체론적 HRD의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HRD를 ‘행복비타민개발(Happiness Revitalization Development)’이나 ‘인간활력개발(Human Revitalization Development)’ 또는 ‘인간관계개발(Human Relationship Development)’로 해석하려는 관계론적 HRD기반 개념적 HRD 생태계 모형을 설계하는 데 목적이 있다. HRD 생태계는 구성원 개인별로 부족한 역량을 탈맥락적․배타적으로 설정, 결핍된 역량을 프로그램 중심으로 개발하기 위한 노력보다 ‘즐거운 학습’을 통해 ‘건강한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적용하여 ‘보람찬 성과’를 나누는 ‘행복한 일터’ 조성에 필요한 소셜러닝 플랫폼 중심의 생태학적 해결대안이다. HRD 생태계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HRD 생태계 설계를 위한 창발적 설계관, 지식생태계로서의 HRD 생태계 설계 원리, 그리고 집단지성과 자기조직화, 개방형 혁신과 총체적 학습아키텍춰와 같은 HRD 생태계 설계의 기본 방향을 근간으로 공식적 학습은 물론 비공식적 학습과 소셜러닝을 통합하여 성과창출과정을 촉진하는 지원전략과 연계시킨다. HRD 생태계 모형은 다양한 학습활동 유형과 이를 촉진하는 성과 지원전략간의 관계를 중심에 두고 HRD 생태계가 필요로 하는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는 역동적인 학습활동이 선순환적으로 일어나는 자생적이고 자발적인 생태계를 구조화시킨 모형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HRD 생태계로의 성공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체계적인 변화관리 전략과 이에 상응하는 HRD 전문가의 역할변신을 논의하면서 논문의 결론을 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