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발전을 연계한 풍력발전의 신뢰도 기반 최대 도입율 산정

Abstract

풍력발전은 친환경적이며 대용량 발전이 가능한 미래의 에너지원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풍력발전을 전력망에 연계하는 경우 바람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으로 인해 시스템의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에 본 논문은 양수발전을 활용하여 기존의 신뢰도 기준을 만족하는 범위에서 풍력발전의 최대 수용률을 산출하고, 양수 발전의 빠른 증감발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운영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풍력발전의 수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