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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현복-
dc.date.accessioned2018-03-30T01:31:19Z-
dc.date.available2018-03-30T01:31:19Z-
dc.date.issued2014-04-
dc.identifier.citation가톨릭철학 / Catholic philosophy, 2014, 22, p.69-97(29쪽)en_US
dc.identifier.issn1229-2915-
dc.identifier.urihttp://www.earticle.net.access.hanyang.ac.kr/Article.aspx?sn=219723-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54105-
dc.description.abstract스피노자는 의지의 절대성, 임의성, 자의성 그래서 자유의지 이론을 전통으로부터 결코 받을 수 없었다. 대신 그는 자유원인과 필연성의 이론을 제시한다. 그에 따르면, 만물은 종국적으로 신적 본성의 필연성에서 필연적 으로 비롯된다. 신은 만물을 예외 없이 필연적으로 산출했다. 신 역시도 자신 본성의 필연성에 의해 존재하고, 자기 본성의 법칙에 따라 작용한다. 이런 의미에서 신, 실체 그리고 능산적 자연만이 자유원인이고, 사물, 양 태 그리고 소산적 자연은 강제 혹은 필연 원인일 뿐, 전 자연은 필연적으로 존재하고 작용한다. 그래서 자연 안에는 어떤 우연도 있을 수 없다. 이것이 스피노자가 <<에티카>> 1부 정리16 그리고 정리17과 보충1 및 2에 서 끌어낸 결론이다. 정리17주석에서 스피노자는 자유원인과 자유의지를 주제로 전통과 대결한다. 전통에 따르면, 절대완전자인 신은 만물에 무관심하기 때문에 절대의지에 따라 창조하려고 결의한 것만을 창조한다. 스피노자에 따르면, 신 은 자기 본성의 필연성 혹은 자신의 무한한 힘에 의해 모든 것을 필연적으로 산출한다. 우주 창조 혹은 만물 산출에 있어서 전통은 자의적인 절대의지를, 스피노자는 필연적인 무한한 힘을 들고 나온다. 전통과 스피노자 의 승부처는 신의 전능성이다. 양자가 공히 인정하는 신의 전능성에 어떤 주장이 더 일리가 있냐는 것이다. 스 피노자는 자신의 손을 들어준다. 신이 창조 가능한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창조하지 않았다는 것은 신의 전능 성에 모순된다는 것이다. 전통은 신의 완전성을 위해 그의 전능성을 포기했다는 것이다.Spinoza stellt keine traditionale Theorie der Willensfreiheit dar, sondern die Theorie der freien Ursache bzw. Notwendigkeit. Nach Spinoza folgt alle Dinge aus der Notwendigkeit der Natur Gottes und zwar mit Notwendigkeit. Gott selbst auch existiert und handelt nach der bloßen Notwendigkeit seiner Natur. In diesem Sinne heiß Gott oder natura naturans allein freie Ursache, aber alle Dinge oder natura naturata ist nur notwendige oder gezwungene. Trotzdem existiert und handelt ganze Natur mit Notwendigkeit. Dies folgert Spinoza aus E1P16 und E1P17, bzw E1P17C1-2. In E1P17S diskutiert Spinoza mit seinen Gegener über die freie Ursache und die Willensfreiheit, Nach ihm sei Gott gegen alles indifferent und er erschaffte nur das, was er nach irgendeinem absoluten Willen zu schaffen beschlossen habe. Dagegen glaubt Spinoza, daß aus der höchsten Macht Gottes alles mit Notwendigkeit hervorgegangen ist. Auf dieser Weise wird die Allmacht Gottes, nach seiner Ansicht, eine weit vollkommenere hingestellt. da Spinoza nimmt an, daß seine Gegner die Allmacht Gottes außer Kraft setzen, um Gott als vollkommen hinzustellen.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가톨릭철학회en_US
dc.subject1부 부록en_US
dc.subject자유원인en_US
dc.subject필연성en_US
dc.subject자유의지en_US
dc.subject신의 전능성en_US
dc.subjectAppendix des ersten Teils von Ethicaen_US
dc.subjectFreie Ursacheen_US
dc.subjectNotwendigkeiten_US
dc.subjectWillensfreiheiten_US
dc.subjectAllmacht Gottesen_US
dc.title스피노자에 있어 자유원인en_US
dc.title.alternativeFreie Ursache bei Spinoza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22-
dc.relation.page69-97-
dc.relation.journal가톨릭철학-
dc.contributor.googleauthor이현복-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Hyun-Bock-
dc.relation.code2014000193-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HUMANITIES[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PHILOSOPHY-
dc.identifier.pidleehb-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S](인문과학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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