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기반 협력학습을 지원하는 도구는 학습 양상이나 학습자의 생각을 제한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적절한 도구를 선택해야 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컴퓨터기반 협력학습 지원도구 중 컨셉맵핑 작성 지원도구 4개를 선정하여 협력학습 상황에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3C(Communication, Coordination, Collaboration) 요소에 따라 분석하고 활용가능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컴퓨터기반 논증학습, 컴퓨터기반 탐구학습과 같이 다양한 학습 유형, 과학, 사회, 수학과 같은 다양한 학습 내용, 동시적, 비동시적인 의사소통 유형 등 상황과 맥락에 맞춰 교수자가 지원도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