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ibodies to the Antiganglioside GD1b in a Guillain-Barré Syndrome Patient with Bilateral Cerebellar Lesions

Keywords

Cerebellar Ataxia; Acute motor axonal neuropathy; Anti-GD1b antibody

Abstract

항강글리오시드항체는 길랭-바레증후군(Guillain-Barré syndrome)에서 동반되는 급성실조신경병(acute ataxic neuropathy)의 발생기전에 관여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1 이중 길랭-바레증후군의 아형인 급성운동축삭신경병(acute motor axonal neuropathy)에서 발생한 소뇌실조에 대해 항 D1b항체와의 연관성이 보고되었다. 2 항GD1b항체가 소뇌의 과립층(granular layer) 혹은 척수소뇌 Ia 섬유(spinocerebellar Ia fiber)에 결합하여 소뇌실조가 발생한다는 가설이 제기되었으나 3 소뇌의 병터가 확인된 환자는 아직까지 보고된 바 없었다. 저자들은 보행장애로 온 소뇌다리의 병터가 있던 환자에서 항GD1b항체가 발견된 증례를 경험하였기에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