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위벽세포항체 양성인 갑상선중독증 환자 1예

A Case of Thyrotoxicosis with the Presence of Anti-Gastric Parietal Cell Antibodies

항위벽세포항체(Anti-gastric parietal cell antibody, AGPA)는 대부분 악성빈혈과 위축성위염과 연관성을 가지며 갑상선중독증과 연관된 보고는 매우 드물다. 또한 서양인에서 주로 검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국내에서 갑상선중독증 환자에서 항위벽세포항체가 보고된 경우는 없다. 저자들은 최근 한양대학교병원에서 항위벽세포항체가 확인된 갑상선중독증 환자 1예를 보고하는 바이다. 평소 건강하게 지내던 55세 여성으로 건강검진상 콜레스테롤, AST, ALT, 감마-글루타밀전이효소가 상승되어 추가적인 검사와 치료를 위해 방문하여 일반화학검사와 더불어 갑상선기능검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T3, 유리 T4, 갑상선 자극항체 (Thyroid Receptor Inhibitor, TSI)가 상승하였고 TSH는 감소하였으며 anti-thyroid peroxidase antibody (anti-TPO)와 anti-thyroglobulin antibody (anti-TG)가 음성으로 나타나 갑상선중독증으로 진단받았다. AST, ALT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자가면역 간염을 감별하고자 자가면역 표적(Autoimmune target, AIT) 검사와 항평활근항체(Anti-smoothmuscle antibody, ASMA), 항LKM항체(Anti-liver/kidney/microsomal-1 antibody, LKM-1), 항미토콘드리아항체(Anti-mitochondria antibody, AMA), 항중성구 세포질항체(Anti-neutrophil cytoplasmic antibody, ANCA) 검사를 시행하였으나 모두 음성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항평활근항체, 항LKM항체, 항미토콘드리아항체를 검사하는 조직에서 항위벽세포항체가 양성으로 나타났다. 갑상선중독증 환자에서 항위벽세포항체가 확인된 환자를 국내최초로 보고하는 바이다.

Anti-gastric parietal cell antibody; Thyrotoxico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