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환경에서 PMO 도입의 효과와 영향

Keywords PMO; 프로젝트관리; 스마트워크; 스마트워크환경

Abstract

최근 국내의 기업환경 및 사회적 환경은 선진일류국가를 위한 스마트코리아 구현을 향해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스 마트워크환경의 수준은 제도적 장치만을 마련하고 있는 실정이며, 스마트워크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인적 및 물적 네트 워크의 조직통합관리 등에 관한 문제점 고찰과 전통적 업무방식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전자정부의 등장으로 정부는 정보화 사업의 PMO (Project Management Office)제도 도입 의무화를 적극 추진하 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프로젝트사업이 많은 IT, 건설, 금융 등의 산업에서 PMO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전체 산업 중에 정보통신/기술/시스템, 제조/생산/유통 산업이 프로젝트관리가 활성화되는 산업이면서도 스마트워크환경이 적용되고 있다는 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전략적 관점에서 성공적 스마트워크 환경구현의 요소를 역동성, 협업성, 연결성으로 정의하고, 각 요소와 결합되는 PMO기능으로는 실행/기반관리기능, 기술지원관리기능, 업무연계성기능으로 선별하여 각각의 관계에 있어 영향 정도를 파 악하기 위한 실증연구를 하였다. 그리고 스마트워크환경의 문제점과 전략적 요소간의 필요충분조건을 확인하여, PMO기능 이 각 문제점 해결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뿐만 아니라, PMO 조직의 도입을 단순히 프로젝트관리만 하는 조직 이 아니라, 스마트워크환경이라는 사회조직적 환경변화에 있어서 비즈니스프로세스 역할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결과 를 얻음으로써 초기 연구 가설을 뒷받침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