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자살의도에 대한 주부양자의 인식: Q-방법론 적용

Keywords

노인; 자살의도; 주부양자; Q-방법론; Elderly; Suicidal intent; Caregivers; Q-methodology

Abstract

본 연구는 인간의 주관성을 심층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된 Q-방법론을 적용하여 노인 자살의도에 대한 주부양자의 인식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여 이해함으로써 주부양자가 노인 자살 예방자로서의 역할을 담당 하도록 돕는 간호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구체적인 연구 과정은 다음과 같다. 1단계: Q-모집단(Q-concourse) 추출은 노인 부양의무가 있는 주부양자 중 동거인 3명, 비 동거인 2명, 평범한 가정주부 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문헌조사를 통해 76개의 진술문을 구성하였다. 2단계: Q-표본(Q-sample) 선정은 수집된 진술문 76개를 20개 범주로 구분하고, 각 범주별로 대표적이거나 상이한 의미의 진술문 35개를 선정하였다. 3단계: P-표본(P-sample) 선정은 일 지역 아파트 4곳에 거주하는 노인 부양의무가 있는 주부양자 25명을 편의표집방법으로 선정하였다. 4단계: Q-분류(Q-sorting)는 대상자에게 Q-카드와 Q-표본 분포도를 주고 강제분포방식으로 노인 자살의도에 대한 자신의 의견 중요도에 따라 7점 척도상에 배열 하도록 하였고, PC-QUANL 프로그램으로 Q-요인분석을 하였다. 노인 자살의도에 대한 주부양자의 인식유형은 네 가지로 형성 되었다. 각 유형별 특성과 그에 따른 간호전략은 다음과 같다. 제 1유형은 ‘지식기반 인식형’ 으로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기반으로 노인 자살의도와 사전 징후를 정확히 인식하지만 자살예방을 위한 행동적 대처 능력이 부족한 유형으로 노인자살관련 지식영역의 확대를 위한 상급과정의 이론과 임상실습을 접목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간호전략이 요구된다. 제 2유형은 ‘행동대처기반 인식형’ 으로 노인의 자살의도는 발견 즉시 자살예방을 위한 행동 대처가 최우선이라고 인식하는 유형이지만 자살 관련 지식이 부족하므로 자살예방자로의 역할 전환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간호전략이 요구된다. 제 3유형은 ‘극단적 이해형’ 으로 노인의 자살의도를 극단적인 부정의 시각으로 인식하는 유형으로 노인유사체험과 역할극 등을 제공하여 노년기 죽음 이해와 노인자살예방에 대한 주부양자의 동기유발을 하도록 한다. 제 4유형은 ‘역지사지(易地思之)형’ 으로 노인의 자살의도를 자신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유형으로 주부양자가 자살 예방자로서 객관적 입장을 취하도록 하며, 대체요법인 명상요법 등을 통하여 자아인식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본 연구에서는 노인자살 의도에 대한 주부양자의 인식유형이 네 가지로 파악되었으며, 유형별 특성이 분석 되었다. 이에 따라 주부양자가 노인 자살예방자로서의 역할 수행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는 간호 전략을 제시 하였다. 추후에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간호 전략에 대한 평가와 아울러 구체적인 간호 중재 방안도 함께 모색 되어야 할 것이다.Purpose: This study's purpose is to classify and analyze caregivers' recognition of the elderly suicidal intents. Methods: This study uses applied Q-methodology to measure human subjectivity in depth. Concretely, 35 statements are composed in depth interviews and literature investigation. Then, Q-cards and distributive chart of Q-sampling were given to 25 caregivers randomly-selected, who were asked to arrange them on a 7-score based. After coding Q-factor analysis is carried out with the PC-QUANL program. Results: Four types of indicators of the elderly suicidal intents were identified by the caregivers. These are Knowledge-based recognition, Behavioral measure based recognition, Negative comprehension and Sympathy. Conclusion: In this study, four types of recognition were yielded among the caregivers 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were analyzed. These findings may be useful in assessing suicidal potential and nursing interven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