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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등집단 설계를 사용하는 수직척도화에서 공통 능력척도의 개발을 위한 IRT 추정 방법의 비교

Title
동등집단 설계를 사용하는 수직척도화에서 공통 능력척도의 개발을 위한 IRT 추정 방법의 비교
Other Titles
Comparison of IRT Estimation Methods for Developing a Common Ability Scale in Vertical Scaling Using the Equivalent Groups Design
Author
김성훈
Keywords
수직척도화; 동등집단 설계; IRT 능력척도; 다집단 동시추정; 개별추정; 척도연계; vertical scaling; equivalent groups design; IRT ability scale; multiple-group concurrent estimation; separate estimation; scale linking
Issue Date
2014-12
Publisher
한국교육평가학회. /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Evaluation.
Citation
교육평가연구,Vol.27 No.4 [2014],925-944(20쪽)
Abstract
문항반응이론(IRT) 기반 수직척도화(vertical scaling)에서 여러 학년들 간의 공통 능력척도는 '다집단 동시추정' 방법과 '개별추정 및 척도연계' 방법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수직척도화를 위한 자료수집 설계의 하나인 동등집단 설계에서 다(학년)집단 동시추정 방법과 개별추정 및 척도연계 방법의 기능을 모의실험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동등집단 설계에서, 3개의 학년 각각에서 두 랜덤 피험자 집단이 이전 학년 수준의 검사와 해당 학년 수준의 검사에 독립적으로 응시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모의실험의 결과, IRT 수직 공통 능력척도를 개발함에 있어 전반적으로 개별추정 및 척도연계 방법이 다집단 동시추정 방법보다 우수한 수행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공통-문항 설계 혹은 척도화-검사 설계에서 발견된 결과와 상반된 것으로 보인다. 자료수집 설계에 따라 두 가지 IRT 수직 공통 능력척도 개발 방법의 상대적 기능이 다른 이유를 논의하였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3888415http://hdl.handle.net/20.500.11754/51973
ISSN
1226-3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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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EDUCATION(교육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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