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체트병의 치료

Abstract

베체트병에 대한 치료는 임상증상 및 중증도에 따라서 환자에 맞게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타깝게도 베체트병에 대한 치료는 아직 많은 부분이 경험적인 사용에 의존하고 있고, 잘 계획된 연구에 의한 치료에 대한 근거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나 베체트병 환자의 대부분이 경증이고, 이는 기존의 치료제에 의해 충분히 잘 조절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할 수 있다. 기존의 치료에 불응성인 환자에 있어서도 최근에 다른 염증성 질환에서 효과를 인정받은 항 TNF 제제를 비롯한 여러 생물학적 제제가 임상에서 좋은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주요 장기의 침범에 의한 장기 손상 및 위험을 경감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아직도 명확히 밝혀지지 못한 질병의 원인 규명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가 좀 더 활발히 이루어져서 보다 체계적인 치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