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1 1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정숙-
dc.date.accessioned2018-03-21T00:45:12Z-
dc.date.available2018-03-21T00:45:12Z-
dc.date.issued2012-05-
dc.identifier.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 2012, 24(2), P.339-363en_US
dc.identifier.issn2005-8640-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Article/NODE06369869-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49847-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파괴적 행동문제를 보이는 한국의 학령전기 아동과 그 부모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 부모-아동 상호작용 치료(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만 3∼7세 350명의 부모에게 ECBI(Eyberg Child Behavior Inventory)를 실시하여 상위 10%의 점수에 해당하는 아동 중 DSM-IV의 반항성 장애의 진단 기준에서 4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되는 어머니와 자녀 24쌍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무선 할당된 실험집단에는 12주 집단 PCIT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대기 통제 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치료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우울 및 자녀의 행동문제에 대한 설문지를 실시하였고 어머니와 자녀가 상호작용하는 장면을 일방경을 통해 관찰하였다. 그 결과 PCIT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자녀의 행동문제와 자신의 양육스트레스가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보고하였고 치료 전보다 치료 후에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증가하고 부정적인 상호작용은 감소하였다. 이 연구는 국내에서 최초로 파괴적인 행동문제가 있는 아동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집단 PCIT의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PCIT 효과검증에 관한 경험적인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주요한 의의를 지닌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심리학회 /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en_US
dc.subject부모-아동 상호작용 치료en_US
dc.subject파괴적 행동en_US
dc.subject긍정적 상호작용en_US
dc.subject부정적 상호작용en_US
dc.subjectParent-Child Interactionen_US
dc.subjectTherapyen_US
dc.subjectDisruptive Behavioren_US
dc.subjectPositive interactionen_US
dc.subjectnegative interactionen_US
dc.title파괴적 행동문제가 있는 아동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 부모-아동 상호작용 치료(PCIT)효과 검증en_US
dc.title.alternativeThe Effectiveness of Group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for Children with Disruptive Behavioral Problems and their Mother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2호-
dc.relation.volume제24권-
dc.relation.page339-363-
dc.relation.journal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dc.contributor.googleauthor두정일-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정숙-
dc.contributor.googleauthorDoo, Jeong Il-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Jung Sook-
dc.relation.code2012211826-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GRADUATE SCHOOL OF EDUCATION[S]-
dc.identifier.pidljs199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