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구조의 다양성과 지역 경제 성장: Jacobs의 산업다양성 이론을 바탕으로

Keywords 산업구조의 다양성; 지역경제성장; 다양성지수; 엔트로피지수; 허핀달지수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Jacobs(1969)가 주장한 산업 다양성 이론을 바탕으로 산업 다양성과 지역 경제성장 간의 관계를 규명해 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경기도의 기초자치단체들을 대상으로 2000년-2010년 산업체 종사자 수를 기반으로 산업 다양성 지수를 산출하였다. 지역경제 성장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지역 경제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생적, 외생적 경제성장 요인을 설정한 후 1인당 GRDP로 측정한 지역 경제성장과의 관계를 패널분석 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경기도 내의 기초자치단체들의 경우 각 지역 내에 입지한 산업의 다양성을 증대시키는 전략이 특정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것보다 지역 생산성의 증대 측면에서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경기도 기초자치단체들은 그들의 산업을 다양하게 발전시킴으로써 기업들 간의 지식 이전과 혁신을 촉진시킬 수 있는 통합적인 전략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