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7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은진-
dc.date.accessioned2018-03-20T00:55:35Z-
dc.date.available2018-03-20T00:55:35Z-
dc.date.issued2014-12-
dc.identifier.citation국제어문, 2014, 63, P.283-314en_US
dc.identifier.issn1225-1216-
dc.identifier.uri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499566-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49197-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24개월부터 35개월까지의 유아에게서 나타나는 보조 용언을 종적으로 관찰하여 보조 용언의 습득 양상을 고찰하였다. 먼저 조사 대상 아동별 사용 양상을 고찰하였고, 이를 근거로 전체 아동의 보조 용언 사용 현황을 개관하였다. 여기서 관찰되는 특징을 분석하여 보조 용언의 습득 경향을 추정해 보았다. 이 분석 결과에 따르면 24개월에서 35개월 사이에 이루어지는 아동들의 보조 용언 습득은 아동별로 습득의 정도에 차이가 있었고, 성별의 관점에서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보조 용언 습득의 단계를 구분해 볼 수 있었고, 보조 용언들 사이에도 습득의 전후 순서가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양태 보조 용언 `주다, 보다`가 가장 이른 시기에 습득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상 관련보조 용언들이 늦은 단계에 습득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보조 용언의 의미 범주별 하위영역에서도 습득 순서에 차이가 있었다. 부정 표현은 `말다 -> 아니하다 -> 못하다`의 습득 순서를 보였고, 피동·사동의 영역에서는 피동 영역이 먼저 습득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This study longitudinally observed auxiliary verbs commanded by Infants in 24 months ~ 35months old to investigate the process by which they acquire auxiliary verbs. According to study, girl is found to acquire auxiliary verb earlier than boy. The auxiliary verb acquired in this age is shown in the four process of acquisition. The negative expression is acquired in the form of `malda -> anihada -> mophada`. In the passive and causative verb, passive expression is acquired earlier. Although girl acquires diverse aspect, boy acquires none. Finally, in expression of modality, `juda, boda` is acquired earlier.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국제어문학회en_US
dc.subject유아en_US
dc.subject보조 용언en_US
dc.subject종적 연구en_US
dc.subject습득 과정en_US
dc.subject발달 경향en_US
dc.subject여아en_US
dc.subject남아en_US
dc.subject부정en_US
dc.subject피동·사동en_US
dc.subjecten_US
dc.subject양태en_US
dc.subjectInfantsen_US
dc.subjectauxiliary verben_US
dc.subjectlongitudinal studyen_US
dc.subjectacquisitionen_US
dc.subjectdevelopmental tendencyen_US
dc.subjectgirlen_US
dc.subjectboyen_US
dc.subjectnegative expressionen_US
dc.subjectpassive and causative expressionen_US
dc.subjectaspecten_US
dc.subjectmodalityen_US
dc.title유아의 보조 용언 습득 경향에 관한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the developmental tendency on the Infants's Acquisition of Auxiliary Verb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63-
dc.relation.page283-314-
dc.relation.journal국제어문-
dc.contributor.googleauthor전은진-
dc.contributor.googleauthor장경희-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수현-
dc.contributor.googleauthorJeon, Eun-jin-
dc.contributor.googleauthorChang, Kyung-hee-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Su-hyeon-
dc.relation.code2014000044-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HUMANITIES[S]-
dc.identifier.pideunjin151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S](인문과학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