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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합작투자에서 파트너간 지식 비대칭성과 제휴학습 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Title
국제합작투자에서 파트너간 지식 비대칭성과 제휴학습 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Author
이상명
Keywords
국제합작투자; 조직간학습; 지식; 비대칭성; International Joint Venture; Asymmetry; Knowledge; Inter-organizational Learning
Issue Date
2014-09
Publisher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2014년
Citation
국제경영리뷰, 2014, 18(3), pp. 45-73 (29 pages)
Abstract
국제합작투자는 파트너 간 경쟁과 협력 요인이 동시에 존재하는 전략적 조직형태로서, 제휴 성립 단계에서 파트너 간 상호협력적 관계가 형성되었다 하더라도 제휴의 실행과정에서는 기회주의적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 파트너 간 힘의 불균형, 즉 비대칭성은 이러한 기회주의적 위험과 제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그동안의 연구들은 주로 조직 간 구조적 측면에서의 비대칭성과 그 영향을 논의하여 왔다. 그러나 국제합작투자를 학습의 관점에서 볼 때, 파트너 간 구조적 비대칭성이 해소되었다 해도 제휴 과정에서 지식 비대칭성이 본질적으로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관련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식 비대칭성의 개념을 소개하고, 조직 간 학습의 실행 단계별 핵심 지식의 유형에 따라 지식 비대칭성을 기반 지식의 비대칭성, 특정 지식의 비대칭성, 지식생성시스템의 비대칭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각 유형의 지식 비대칭성이 조직 간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국제합작투자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지식의 비대칭성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지식 비대칭성의 유형에 따라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반 지식 측면에서는 합작 대상 지식에 대한 일반적 이해가 높고 파트너와 기반 지식이 대칭적일수록 학습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합작제휴에 특화된 특정 지식 측면에서는 파트너와의 비대칭성이 학습 성과를 촉진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비대칭성의 긍정적 효과는 파트너 간 기술 역량 격차가 크지 않을 때 높아지며, 기술역량의 격차가 클 경우는 특정 지식의 비대칭성이 오히려 기회주의적 행동을 유발하는 위험요소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지식생성시스템의 비대칭성과 관련해서는 파트너 간 지식생성시스템의 유사성이 높을수록 학습 성과는 전반적으로 높아지지만, 유사성이 너무 높아지게 되면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역U자형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International joint venture is a strategic organization form which intrinsically includes competition and cooperation between partners and there always exists the risk of opportunistic behavior in the process of alliance implementation. The Imbalance of power between partners, asymmetry, is a major factor that affects the risk of opportunism and the alliance performance. Asymmetries between partners in alliances have been discussed from a structural point of view so far. However, when we look at international joint ventures in a learning perspective, knowledge asymmetry essentially exists in alliances although they have symmetric structures. Hence, we introduce the concept of knowledge asymmetry and classify it into three different types such as general knowledge asymmetry, specific knowledge asymmetry, and knowledge processing system asymmetry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core knowledge by the implementation phase of inter-organizational learning. In addition, the impact of each type asymmetry on learning performance was empirically analyzed.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effects of knowledge asymmetries on learning performance were found to be different by their types. In terms of general knowledge asymmetry, the more general understanding of an alliance field and the more symmetric relationship between partners assure higher performance in inter-organizational learning, while the asymmetry of particular knowledge specific to alliance was found to be a factor for promoting learning outcomes. However, the specific knowledge asymmetry have a positive impact on learning performance only when the technology capability gap between partners are narrow. Fin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asymmetry of knowledge processing system and performance showed inverted U shape.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2508291http://hdl.handle.net/20.500.11754/48518
ISSN
1598-4869
DOI
10.21739/IBR.2014.09.18.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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