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구현을 위한저전력 오디오 및 연산 마이크로 컨트롤러 구현

Keywords

자동차인포테인먼트; 재구성가능한구조; 허프만디코더; IMDCT; reconfigurable system; infotainment,; DSP, huffman,; decoder

Abstract

자동차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의 수요 증가에 따라 차량용 SoC 반도체 시장 규모 역시 빠르게 증가되고 있다. 특히 SoC 통합 플랫폼에서는 기본적인 CPU외에 DSP, CODEC 등의 다수의 연산기가 존재한다. 본 논문은 이런 다수 연산기의 사용에 있어 기존 기능 외 목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재구성 가능한(Reconfigurable) 구조로 제안 및 설계하였다. 제안된 설계는 MP3 오디오 디코더에서 가장 복잡한 연산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허프만 디코더(Huffman Decoder)와 Inverse Modified Discrete Cosine Transform(IMDCT) 블록에 대해 활용률을 높이고 회로 면적과 동적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일반적인 구현과 비교한 결과, FPGA에서의 회로 면적은 LUT4 30%, SLICE 10%, SLICE Register 4%의 감소를 보였고 동적 소모 전력은 14%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