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에서 찾은 대학 인성 교육의 해법

Keywords

고전; 인성교육; 자아; 수신; 생명; classics; personality education; self; cultivate morals; life

Abstract

인성 교육은 한마디로 말해 인간다운 인간을 만드는 것이다. 동양 고전은 인성 교육에 가장 이상적인 텍스트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서(四書)만 하더라도 수신(修身)과 인간관계에 대해서는 더할 나위 없는 교과서라 할 수 있다. 그밖에 고전들도 따로 인성 교육이라 표방하지 않았지만 대체로 인성 교육에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본고에서는 고전에 나타난 인성 교육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참된 나를 찾는 것은 그 어떤 일보다 중요하다. 가끔 나를 타자(他者)화 하는 훈련이 필요하며, 남들의 조언이나 충고를 통해 자신을 점검하는 시간들이 필요해 보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왜곡되지 않은 나를 찾았다면, 그 다음에는 더 좋은 인간이 되기 위한 수신의 과정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지나친 개성을 강조하는 교육도 한번쯤 재고할 필요가 있다. 뛰어나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산하는 공(功)도 있었지만, 자신밖에 모르는 독불장군을 키우는 과(過)도 있었다. 남들과의 관계는 고통스럽다. 인간관계가 쉬운 사람은 아무도 없으나 어렵다고 포기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다. 모든 공부의 전제는 역시 예절 습득에 있다. 아울러 생명에 대한 경외도 잊지 않아야 한다. 정말로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은 인간을 사랑하기 마련이다. 인간에 대한 혐오가 동물에 대한 사랑으로 바뀐다면 진정으로 생명을 사랑하는 태도가 아니다. 제자, 자식에 대한 인성 교육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지만 여전히 쉽지 않은 문제다. 그러나 가장 본질적인 교육이 여태 무시되어 왔다는 사실만은 분명해 보인다. 교육과정에서 인성 교육이 당당하게 한 축을 담당하기를 바라고 또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