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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진아-
dc.date.accessioned2018-03-14T05:32:11Z-
dc.date.available2018-03-14T05:32:11Z-
dc.date.issued2014-06-
dc.identifier.citation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 Journal of the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Urban Design. 2014-06 15:151-161en_US
dc.identifier.issn1598-0650-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2431711-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4662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보행활성화 측면에서 보행유발의 근본적 원인으로서 가로 구조 환경에 따라 길선택에 대한 보행자의 선호도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실험을 통해 보행 교차로에서 보행자 길선택 심리를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첫째, 가로구조 선호도 조사결과는 고층보다는 저층이, 각 시점에 따른 교차로 각도 별 선호도는 20°, 30°가 높게 분석되었다. 둘째, 선호도가 높게 도출된 가로구조에서 직선과 대각선 중 선택은 대부분 대각선을 선택하였다. 따라서 보행자 길 선택 시 건물의 높이, 가로 각도 등, 가로의 구조적 환경 및 시야확보에 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연구의 시사점은 교차로의 물리적 환경조건을 제외한 가로의 구조적 환경 자체가 가지는 보행 유입적 성격을 확인하였다는 것이며 이는 곧 보행자 길 선택과 연결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대각선길이 가지는 가로의 구조적 특성에 의한 보행 유입적 특성을 확인하였다.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et structure and path choice of pedestrians as a foundational cause of inducing walking. Through this research, the pedestrian path choice at an intersection was analyzed.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Street layout preference show that people prefer low-rise streets than high-rise streets, widely preferring a crossway degree of 20°, 30°. 2. Within the highly preferred street layout, most selected diagonal paths than straight line paths. This can suggest that pedestrian path choice is influenced by the layout of streets and field of vision such as the height of buildings, and degree rise of roads. The thought-provoker of this study is that pedestrian path choice and inflow of the walking are influenced by the structure environment of streets except for the physical environment conditions in the intersection. In this point of view, the characteristic of incoming pedestrians was confirmed by the street layout properties of the diagonal structure-based paths.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본 논문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년 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을 수정 2014 발전시킨 것이며 ,2013년도 정부 (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NRF-2013S1A5A8024539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도시설계학회en_US
dc.subject보행활성화en_US
dc.subject대각선 가로en_US
dc.subject가로 구조en_US
dc.subject길선택en_US
dc.subjectImprove Pedestrianen_US
dc.subjectDiagonal Streeten_US
dc.subjectStructure of Streeten_US
dc.subjectPath Choiceen_US
dc.title가로의 구조적 환경에 대한 보행자 선호도 조사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Structure Environment of Streets and Preference of Pedestrian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3-
dc.relation.volume15-
dc.relation.page151-161-
dc.relation.journal도시설계-
dc.contributor.googleauthor송지연-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세연-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진아-
dc.contributor.googleauthorSong, Ji-Yeon-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Se-Yeon-
dc.contributor.googleauthorPark, Jin-A-
dc.relation.code2014000692-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
dc.identifier.pidparan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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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S](공과대학) >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도시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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