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치료적 의사소통에 대한 개념분석

Keywords

간호 대학생; 개념분석; 치료적 의사소통; Therapeutic communication; Nursing students; Concept Analysis

Abstract

개념 분석은 개념의 속성을 규명하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으로서 그 결과 모호한 개념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조작적 정의를 내릴 수 있으며 개념의 사용자들에게 의사소통을 명확히 하도록 도움으로써 이론발전에 기여한다(Walker & Avant, 2005).간호는 환자와의 상호성을 전제로 하는 학문영역이며 간호사는 환자와의 관계에서 촉진자로서 상담자로서 역할 수행이 필수적이다(Kasch, 1986). 간호업무에서 의사소통은 정보를 전달하고, 사고와 감정을 교환할 뿐만 아니라 타인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Lee KJ, 2011). 또한 간호업무는 대상자, 보호자, 상사 및 동료, 타 부서 직원 등의 다양한 사람들과 접촉해야 하는 위치(Gwon HJ, 2007)에 있으므로 급변하는 의료 환경 내에서 일하는 다른 어느 직종보다 의사소통이 중요하다.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입시 및 성적 위주의 교육과정으로 인해 원만한 교우관계의 형성이나 사회적 활동에 대한 충분한 경험을 하지 못하며, 자신의 의사를 충분히 표현하고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의사소통능력을 제대로 발달시키기 어려운 환경 속에서 성장하고 있다(Park JY, 2008). 특히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시 질병으로 삶의 변화에 직면하여 불안, 우울, 분노와 같은 정서를 경험하는 대상자와 접촉하게 되므로,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적절한 의사소통방법을 찾지 못해 대상자와의 면담을 두려워하는 경향이 크다. 이에 따른 스트레스 및 자신에 대한 실망감은 자아존중감을 감소시키고 나아가 간호사로서의 역할에 자신감을 잃게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Kim HM, 2009).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을 시작할 때부터 가시적인 기술이나 기구 등을 이용한 간호중재 뿐만 아니라 사회, 심리적 사정과 대인관계 및 대화를 통한 간호중재(Gwon HJ, 2007)도 훈련해야하므로 무엇보다도 효율적인 의사소통 기술 습득이 필요하다(Han KS, Park YJ, Kim KM, Oh YJ, Jin JH & Kang HC, 2008; Park JW & Choi MS, 2009). 그러므로 간호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대상자들에게 치료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의사소통을 습득하여(Kim SA, Park JH & Lee HH, 2004) 치료적 관계의 맥락에서 행위, 사고, 느낌을 공유하고 대상자의 욕구를 탐구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대처기술을 획득해야 한다(Stuart & Sundeen, 1983).의사소통기술 습득에 앞서 선행되어질 것은 의사소통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념의 불명확성은 결국 그 추상성으로 인하여 학문의 과학화와 연구 발전에 장애요인이 되며, 개념이 지닌 다양한 함축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자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Morse, 2000). 따라서 개념을 분석하고 명료화 하는 작업은 이론 정립과 연구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개념에 대한 이해는 그 개념을 가지고 있는 의미적 가치를 명료하게 함으로써 현상과 관련된 것을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념을 분석하는 방법은 Wilson의 분석방법과 Walker & Avant의 분석방법 그리고 Schwartz-Barcott와 Kim의 Hybrid모델에 의한 분석방법이 있다(Rodgers & Knafl, 1993). 이중 Hybrid 모델은 잘 알려지지 않은 개념을 현장에서 직접 연구하는데 적절한 방법이며 의사소통같이 선행 연구가 많이 수행된 개념의 분석에는 Wilson 방법과 Walker & Avant의 방법이 더 적절하다. 본 연구에서 적용할 개념분석 방법을 선정하기 위하여 Wilson 방법과 Walker & Avant의 방법을 비교해 보면 대상 개념을 선정한 후 개념의 사용 예를 살펴서 의미를 규명해내는 과정은 두 방법이 동일하다. 다른 점은 Wilson 방법은 사회적 맥락 내에서 개념의 의미를 고려하고 분석의 결과가 과연 유용하고 실용적인지를 중시한 반면 Walker & Avant의 방법은 대상 개념의 선행 요인과 그 개념의 발생결과를 고려하고, 개념의 실제 경험세계에서 어떻게 발견하고 측정할 수 있는지를 중시하는 점이다(Rodgers & Knafl, 1993). 따라서 현존하는 개념의 의미를 분명하게 하고, 조작적 정의를 개발하거나, 현존하는 이론의 의미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Walker & Avant(2005)의 개념분석방법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은 간호학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개념이므로 이를 분석함으로써 그 속성을 정의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에 대한 명확한 이론 정립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이에 본 연구는 치료적 의사소통 개념의 이론적, 조작적 정의를 확인하고 제시하기에 적합한 Walker & Avant(2005)의 방법을 이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치료적 의사소통 개념분석을 통해 그 속성을 파악하고 정의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치료적 의사소통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등의 향후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Purpose: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concept of therapeutic communication in nursing students and define the attributions and clarify the definition of the concept.Methods:Literatures related to therapeutic communication was reviewed by the approach of Walker & Avant's concept analysis.Results:Therapeutic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can be defined by following attributes : 1) empathic understanding, 2) self-awareness, 3) process of forming the relationships. The antecedent factors of communication : 1) negative emotion, 2) maladaptive behavior. There are consequence as a result of therapeutic communication : 1) communication ability promotion, 2) interpersonal ability promotion.Conclusion:Therapeutic communication as defined by results of this study nursing student mediated communication to enhance therapeutic communication ability and help with problem-solving skills will also enhance interpersonal ability in clinical prac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