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생산(Autopoiesis) 관점에서 재해석한 예술교육 참여자 의식 변화의 탐색적 연구: LCI(링컨센터 인스티튜트) 미적체험교육을 중심으로

Keywords 예술작품; 예술교육; 자기생산; Work of art; Art education; Autopoiesis

Abstract

링컨센터 인스티튜트(LCI)의 미적체험교육은 예술을 매개로 정서와 인지의 통합을 지향한다. 특히, 감성과 이성의 적극적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탐구’의 대상으로 ‘예술작 품’에 주목한다. LCI의 미적체험교육은 예술교육체제를 수용하는 교수모형 중 하나로 써 교육 안에서 예술이 갖는 가치를 강조하고 정서가 개입된 인식을 통한 이해의 지식 을 추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LCI의 미적체험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의식 변화를 학습자 스스로 의식을 생성하고 확장시키는 자기생산(Autopoiesis)의 과정으로 재해석하였다. 구체적 연구를 위한 연구대상은 LCI 미적체험교육에 참여한 예술교육가 및 초, 중등 교 사로 하였다. 학습 과정 중 학습자들에게 변화를 위한 첫 발화점이 되는 섭동으로서 예 술작품의 역할을 알아보고 예술작품과의 관계 형성을 시작하는 구조접속을 시작으로 지속되는 연쇄적 구조접속의 추이를 탐색하였다. 예술작품에 의식적으로 참여하는 과 정은 자기생산 과정을 위한 중요한 출발점으로 정서적 영역 뿐 아니라 인지적 영역에 있어서 학습자의 통합적 의식 변화를 가져왔으며 학습자에게 다양한 욕구를 생성, 증 폭시키면서 창조적 진보를 도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