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1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주미경-
dc.date.accessioned2018-03-10T04:44:48Z-
dc.date.available2018-03-10T04:44:48Z-
dc.date.issued2013-09-
dc.identifier.citation수학교육논문집(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013, 27(3), P.205-220en_US
dc.identifier.issn1226-6663-
dc.identifier.issn2287-9935-
dc.identifier.uri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168661-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유형 중 의사결정형에 초점을 맞추어 의사결정과 스토리텔링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조건부 확률 단원을 중심으로 개발한 의사결정형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의 개발 원리 및개발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의사결정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의사결정의 의미를 정립하고 의사결정에 관련된 주요 단계를 정리하여 스토리텔링이 학생의 의사결정 역량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 수단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의사결정형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로 ‘맥락성의 원리’, ‘과정지향성의 원리’, ‘소통의 원리’, ‘다양성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내용 전개를 위한 틀에 해당하는 (1)문제 제기 (2) 수학적 개념 탐구 (3) 문제해결 (4) 판단과 정당화 그리고 (5) 성찰의 다섯 단계로 이루어졌다. 이들개발 원리와 의사결정 단계가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에 적용된 사례를 조건부 확률 단원을 중심으로 예시를통해 서술하였으며 제시하면서 향후 의사결정형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 수학 교과서의 개발 가능성 및 방향에 대하여 탐색할 것이다.In this research, in order to investigate the principles for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xtbook for decision-making based on storytelling, we conceptualized the educational meaning of decision-making and specified the principles and the methods for the textbook based on decision-making. We illustrated the principles and the methods by the cases from the model textbook for the conditional probability that we have developed. We discussed the implication for the futur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mathematics textbook for decision-making based on storytelling.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12년 과학창의재단의 연구비 지원에 의해 수행된 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연구의 한 부분으로 이루어짐.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수학교육학회en_US
dc.subject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en_US
dc.subject의사결정형en_US
dc.subject조건부 확률en_US
dc.subject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en_US
dc.subjectDecision-makingen_US
dc.subjectConditional Probabilityen_US
dc.title"의사결정형"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 조건부 확률 단원을 중심으로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3-
dc.relation.volume27-
dc.relation.page205-220-
dc.relation.journal수학교육 논문집-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정숙-
dc.contributor.googleauthor오혜미-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영기-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윤근-
dc.contributor.googleauthor주미경-
dc.contributor.googleauthorPark, Jung Sook-
dc.contributor.googleauthorOh, Hye Mi-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Young Ki-
dc.contributor.googleauthorPark, Yun Gun-
dc.contributor.googleauthorJu, Mi-Kyung-
dc.relation.code2012233385-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DUCATION[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dc.identifier.pidmkju1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MATHEMATICS EDUCATION(수학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