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여과과정의 실증분석 - 주택재개발사업의 신규주택공급효과를 대상으로 -

Keywords

주택여과; 재개발; 주거이동; 주택시장; Housing Filtering; Redevelopment; Residential Mobility; Housing Market

Abstract

본 연구는 주택재개발사업의 신규 주택 공급에 따라 연쇄적으로 발생하는 주거이동의 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주택여과과정이 발생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재울뉴타운사업으로 인해 주거이동이 발생한 가구를 연쇄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주거이동을 통하여 각 가구들의 주거수준은 평균적인 의미에서 향상되고 있음을 관측할 수 있었다. 또한 동일주택의 승계과정에서 이전과 현재 거주가구 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전반적으로 이전 거주가구에 비해 현재 더 낮은 소득수준의 가구가 점유함으로써 주택이 하향여과를 검증할 수 있었다. 특히 2차 연쇄고리의 조사 가구간 주택 승계에서 소득이 더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은 계층에서 주택의 하향여과를 통해 주거 수준이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가재울뉴타운사업으로 인한 주거이동연쇄가 일정한 패턴으로 반복되는 경우 수도권 주택시장 내에서 적지 않은 주택공급의 파급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적으로 주택재개발사업으로 발생하는연쇄적인 주거이동을 통해 가구들은 주거소비의 수준을 전반적으로 조정함으로써 신규 주택공급으로 인한 간접적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이러한 소비 조정이 연속될 경우 저소득층의 주거 수준 향상 또한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