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동반된 갑상선 반쪽 무형성증 1례

Abstract

갑상선 반쪽 무형성증은 갑상선의 한쪽 엽이 형성되지 않는 드문 선천성 갑상선 질환이다. 갑상선 반쪽 무형성증 자체는 대개 아무런 임상 증상을 초래하지 않으므로 대부분은 동반된 갑상선 질환을 진단하는 과정이나 수술 중에 우연히 발견된다. 저자들은 선천성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의심되어 내원한 1개월된 영아에서 원인을 찾던 중에 갑상선 초음파 및 스캔 검사를 통해 갑상선 반쪽 무형성증을 진단하였기에 보고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