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변화에 대한 저항 측정모델 타당도 검증
- Title
- 교사의 변화에 대한 저항 측정모델 타당도 검증
- Other Titles
- Validation of a Model to Measure Teacher's Resistance to Change
- Author
- 박주호
- Keywords
- 학교변화; 변화에 대한 저항; 타당도 검증; School change; Resistance to change; Measurement
- Issue Date
- 2011-08
- Publisher
- 한국성인교육학회
- Citation
- Andragogy Today, 2011, 14(3), P.1-31
- Abstract
- 학교변화나 혁신에 있어 그 핵심 구성원인 교사의 저항정도가 변화를 성공적으로 집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된다. 한편, 교사 개인의 변화에 대한 인식 정도,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저항적 태도를 보이는 가를 개념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측정도구 개발이나 그 측정모델 검증 연구는 거의 이루어 지지 못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전국의 37개 전문계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1,152명의 정규교사를 대상으로 변화에 대한 저항 측정 모델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우선 미국에서 기 개발된 저항측정 질문지를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변화에 대한 저항측정의 위계적 요인모델을 수립 하였다. 타당도 검증 결과에 따르면, 첫째, 우리나라 전문계고교 교사들은 가설로 설정한 저항측정의 위계적 요인모델에서와 동일하게 4가지 요인, 즉 1)일상생활 반응, 2)정서적 반응, 3)단기적 사고, 그리고 4)인지적 일관성에 16개 저항측정 항목들을 각각 뚜렷이 구분?반응하고 있음을 확인적 요인분석기법을 통해서 밝혔다. 둘째, 두 그룹 확인적요인 분석 결과는 교사교육 내용, 교직경험 등 여러 면에서 성향과 특성이 다른 전문 교과와 일반교과 교사 집단들 간에 변화에 대한 저항 측정모델 요인의 동일성이 존재함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미국에서 개발된 변화에 대한 저항 측정모델이 우리나라 전문계고교를 배경으로 해서도 강한 구성 타당도가 입증되는 증거들을 제공하 였으며, 우리나라 전문계 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 URI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453783#http://hdl.handle.net/20.500.11754/43549
- ISSN
- 1229-3075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EDUCATION(교육학과) > Articles
-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Export
- RIS (EndNote)
- XLS (Excel)
- 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