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VoD스트리밍에서 사용자 시청 패턴에 따른 인기구간을 고려한 Adaptive Anchor Point Overlay 기법

Abstract

P2P VoD 스트리밍에서 비디오를 순차적으로 시청하는 패턴과 더불어 비디오 재생지점의 임의 변경을 허용하는 VCR 기능과 같은 사용자 interactivity 지원 및 재생지점 변경 시 스트리밍 지연을 최소화 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VCR 기능 지원을 위해 비디오 전 구간에 대해 피어들이 소유한 오프셋을 오버레이에 확률적으로 등록과 상승을 수행함에 따라 인기도가 누적되며 이를 통해 오프셋을 기반으로 하여 피어들이 논리적으로 오버레이상에 형성 및 유지되게 된다. 이에 따라, 인기지점의 오프셋들은 높은 계층에 유지되므로 피어들은 재생확률이 높은 인기 오프셋을 우선적으로 선반입하여 VCR 동작 요청 시 스트리밍 성능을 향상시키는 계층 상승기법 기반의 오버레이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