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노인에서의 한글판 Kaigo-Yobo Checklist의 타당도 및 신뢰도

Keywords Frail; Elderly; Korean frailty index; Kaigo-Yobo checklist

Abstract

일본에서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노쇠측정도구인 Kaigo-Yobo checklist를 한국 노인을 대상으로 신뢰도와타당도를 평가하고 한국형 노쇠측정도구와 비교 분석하여한국 노인의 노쇠 측정과 진단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방법: 수도권 소재 복지관 3곳에 등록된 65세 이상의 한국인283명을 대상으로 2011년 3월부터 5월까지 면접조사 방식으로 한국형 노쇠측정도구, 일본의 Kaigo-Yobo checklist와Cardiovascular Health Study (CHS) 노쇠 지표, 한국형 일상생활 활동 지표(Korean activities of daily living) 등을 측정하였다. 1차 조사 2주 후 한국형 노쇠측정도구와 일본의 Kaigo-Yobo checklist를 재 측정하였다. 결과: 한국형 노쇠측정도구와 Kaigo-Yobo checklist 사이의상관 지수 0.61이었고, CHS 노쇠 지표와의 상관 지수는 0.43이었다. 그리고 CHS 노쇠 지표와 Kaigo-Yobo checklist 사이의상관 지수는 0.44이었다. 검사-재검사법의 문항별 kappa값은 한국형 노쇠측정도구에서는 0.28-0.60이었고 Kaigo-Yobo checklist에서는 0.19-0.65이었다. 그리고 노쇠측정도구의 내적 일치도를 나타내는Cronbach’s alpha값은 한국형에서 0.58이었고, Kaigo-Yobo checklist에서는 0.64이었다. CHS 노쇠 지표에 의한 노쇠 여부를 기준으로 한국형 노쇠측정도구와 Kaigo-Yobo checklist의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s 곡선 아래 영역의 면적률이한국형 노쇠측정도구는 0.79, Kaigo-Yobo checklist에서는0.78이었다. 검사-재검사에 의해 산출된 신뢰도 계수를 이용한 타당도 계수의 범위는 한국형 노쇠측정도구에서는 각 문항별로 0.28-0.53에서 0.60-0.78까지 나타났으며, Kaigo-Yobo checklist에서는 각 문항별로 0.19-0.44에서 0.65-0.81까지나타났다. 결론: 양국의 노쇠측정도구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유의하게확인되었다. 양국 노인병학회의 상호 교류와 협력을 통한노쇠측정도구의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