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act of the T102C Polymorphism in the Serotonin 2A Receptor Geneon Body Composition, Blood Lipid Profile, and Fitness Factorsafter Combined Exercise in the Middle Aged Women for 12 Weeks

Keywords combined exercise; 5-HTR2A; lipid profile; obese and polymorphism

Abstract

본 연구는 12주간 중년여성의 복합운동이 5-HTR2A(5-hydroxytryptamine receptor 2A)유전자 다형성 특성에 따라 신체조성, 혈중지질 및 체력요인에 미친 영향을 구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중년여성 37명이었으며, 5HTR2A유전자 T102C 다형성 분석은 PCR-RFLP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중년여성들의 5HTR2A 다형성분포는 TT 37.8%, TC 32.4%, CC 29.7%로 나타났다.12주간 복합운동 후, 신체조성과 근력요인들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인식되었으나, 혈중지질성분들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또한 5-HTR2A 유전자 다형성 특성에 따른 집단 간에서도 모든 측정변인들에서 유의한 차이는 인식되지 않았다. 다만 집단별 특성으로 CC집단에서 체지방이 유의하게 1% 감소하여, TT 및 CT집단에 비해 유의한 상대적으로 유의한 감소양상을 나타내었으며, 혈중 LDL-cholesterol 농도도 유의하게 15.4%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반면에 체력요인에서는 TT집단이 복합운동 후, 다른 집단보다 근지구력이 30.0% 향상되었고, 민첩성은 22.2%가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12주간 복합운동 전, 후에 몇몇 측정변인들에서 일부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중년여성들의 5-HTR2A 유전자 다형성 특성에 따른 운동의 유의한 효과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것은, 아마도 12주간에 걸친 복합운동에 의한 효과에 있어서 나타난 개인적인 차이가 충동성 식이섭취 행동과 관련이 있는 5-HTR2A 유전자 변이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인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