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액의 질과 변동성이 경영자이익예측정확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경영자이익예측; 발생액의 질; 발생액 변동; 이익의 질; management earnings forecasts; accrual quality; accrual component of earnings volatility; earnings quality

Abstract

본 연구는 발생액의 질과 발생액 변동이 경영자 이익예측정보의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이익예측정보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대해 연구하였다. 회계이익의 질이 경영자의 이익예측정보의 정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익의 질에 대한 대용치 중 발생액의 질(AQ)과 발생액 변동(ACEV)을 이용하였다. 발생액의 질은 Dechow and Dichev(2002)의 방법에 의해 측정하였고, 발생액 변동은 Jayaraman(2008)에 따라 순이익의 변동성과 현금흐름의 변동성의 차이로 측정하였다. 발생액의 질이 낮을수록 경영자 예측정보의 정확성은 낮아질 것이다. 따라서 경영자이익예측오차와 경영자이익예측정확성의 크기는 커질 것이다. 발생액 변동의 값이 클수록 경영자이익예측오차와 경영자이익예측정확성은 커질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생액의 질이 낮을수록 경영자이익예측치와 실제이익의 차이는 커진다. 둘째, 발생액 변동(ACEV)이 커질수록 경영자이익예측치와 실제이익의 차이는 커진다. 즉 순이익의 변동성이 현금흐름의 변동성보다 커지는 경우 경영자의 예측정보의 정확성은 낮아진다. 셋째, 발생액의 질과 경영자의 낙관적인 이익예측은 양(+)의 관계를 나타냈다. 발생액의 질이 높을 수록 경영자의 낙과적인 이익예측은 줄어들어 이익예측정보의 정확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발생액 변동(ACEV)과 경영자의 낙관적인 이익예측은 양(+)의 관계를 나타냈다. 이상의 결과들은 영업이익예측을 이용한 분석과 당기순이익예측을 이용한 분석에서 동일하게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는 회계이익의 질이 경영자 이익예측정보의 정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실증적인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경영자 이익예측정보의 결정요인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는 점에서 공헌점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