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8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하정희-
dc.date.accessioned2018-02-12T01:35:20Z-
dc.date.available2018-02-12T01:35:20Z-
dc.date.issued2011-06-
dc.identifier.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10806, 제 11권 제 2호, p309-331. 23p.en_US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www.nl.go.kr/nl/search/bookdetail/online.jsp?contents_id=CNTS-00056404422-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6496-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대학생 279명을 대상으로 하여 완벽주의와 역기능적 인지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완벽주의와 역기능적 인지가 자기결정성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경로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구조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지향적 완벽주의는 역기능적 인지의 하위변인인 역기능적 불안 및 역기능적 공격성에만 부분적으로 부적 상관을 나타내는 반면에,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는 역기능적 인지의 하위변인인 역기능적 우울, 역기능적 불안, 역기능적 공격성 모두와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또한 경쟁모형이 최종모형으로 선택되었는데, 이는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성향이 클수록 역기능적 인지 수준이 커지게 되고, 역기능적 인지 수준이 커질수록 자기결정성이 낮아진다는 것이다. 한편, 학업성취는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와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학습자의 자기결정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의 특성 및 과정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 대한 교육적 의의와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en_US
dc.subject완벽주의en_US
dc.subject역기능적인지en_US
dc.subject자기결정성en_US
dc.subject학업성취en_US
dc.subjectperfectionismen_US
dc.subjectdysfunctional cognitionen_US
dc.subjectself decision makingen_US
dc.subjectacademic achievementen_US
dc.title완벽주의와 역기능적 인지가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en_US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perfectionism and dysfunctional cognition on self decision making and academic achievement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하정희-
dc.contributor.googleauthor임연욱-
dc.contributor.googleauthor하영자-
dc.relation.code2012218925-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S]-
dc.identifier.pidhajung3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S](상담심리대학원)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