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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노정현-
dc.date.accessioned2018-02-08T00:56:57Z-
dc.date.available2018-02-08T00:56:57Z-
dc.date.issued2011-12-
dc.identifier.citation한국도로학회 논문집, 2011, 13(4), P.211-220en_US
dc.identifier.issn2287-3678-
dc.identifier.issn1738-7159-
dc.identifier.urihttp://koreascience.or.kr/article/ArticleFullRecord.jsp?cn=HGDRC5_2011_v13n4_211-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대중교통지향형개발(TOD)이 활발해지며, 역세권의 환경 변화를 통하여 국내의 대중교통 이용 증진을 시키기 위해서는 TOD 통합계획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역세권 유형과 이용수요에 관한 실증분석이 전제되어야 향후 계획수립시 활용이 가능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시 역세권을 대상으로 다양한 TOD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대중교통 이용수요와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TOD의 대표적 요소인 Density, Diversity, Accessibility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요인분석과 회귀모형을 구축하였다. 분석결과 (1) 요인분석을 토대로 7개 영향요인이 도출되었으며, Factor 1(Diversity/토지이용복합도 (LUM)), Factor 2(Density/개발밀도수준), Factor 3(Accessibility/대중교통시설공급수준), Factor 4(Design/가로설계수준), Factor 5(Green/연계교통시설(보행자, 자전거), Factor 6(Design/지하철시설규모), Factor 7(Accessibility/대중교통운영수준)로 유형화되었다. (2) 요인-회귀분석 결과를 토대로 역세권 승하차 인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Factor 1(Diversity : 토지이용복합도(LUM) 요인), Factor 3(Accessibility : 대중교통시설공급수준), Factor 2(Density : 개발밀도수준), Factor 5(Design/연계교통시설(보행자, 자전거), Factor 6(지하철시설규모)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역세권의 승하차 인원에 부정적(-) 영향은 Factor 7(Accessibility/대중교통운영수준)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하철과 버스의 배차간격이 증가할 경우 이용수요가 감소하기 때문이다.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 has recently been active, which presents that TOD planning elements should be comprehensively taken into consideration in order to enhance domestic transit ridership by changing environments in rail station areas and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type of rail station areas and transportation demand should be a prerequisite for usage of future development planning. This study aims to grasp a variety of TOD of influence factors in Seoul rail station area and to perform analysis to identify relationship between public transportation demand and these TOD design factors. To make it come true, we gathered data with respect to Density, Diversity, and Accessibility as representative TOD planning elements and carried out factorial and regression analysis. Consequently, we drew 7 influence factors base on factorial analysis: Factor 1(Diversity/ -Use Mix(LUM)), Factor 2(Density/development density), Factor 3(Accessibility/public transportation facility supply), Factor 4(Design/street design), Factor 5(Green/access mode (pedestrian, bike), Factor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도로학회en_US
dc.subject대중교통이용수요en_US
dc.subjectTOD통합계획요소en_US
dc.subject역세권en_US
dc.subject공간구문론en_US
dc.subjectpublic transportation demanden_US
dc.subjectTOD design factorsen_US
dc.subjectsubway adjacent areaen_US
dc.subjectspace-syntax modelen_US
dc.title서울시 역세권의 TOD환경과 대중교통이용수요 관계분석en_US
dc.title.alternativeAn Empirical Analysis on Public Transportation Demand and TOD Design Factors in Seoul subway adjacent area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4-
dc.relation.volume13-
dc.identifier.doi10.7855/IJHE.2011.13.4.211-
dc.relation.page211-220-
dc.relation.journal한국도로학회논문집-
dc.contributor.googleauthor문영일-
dc.contributor.googleauthor노정현-
dc.contributor.googleauthorMoon, Young-Il-
dc.contributor.googleauthorRho, Jeong-Hyun-
dc.relation.code2012215028-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
dc.identifier.pidjhr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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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S](공과대학) >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도시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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