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적 제언과 전망 -한류 및 중국문화 관련 문헌의 메타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Keywords

한류; 문화정체성; 문화산업; 중국문화; 대중문화; 미디어 텍스트; Korean Wave; cultural identity; culture industry; Chinese culture; popular culture; media text

Abstract

본 연구는 현대 중국문화와 중국 내 한류대중문화의 인기 및 현황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메타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 내 중국인 유학생들과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이들의 자국 및 한류 대중문화와 문화정체성에 대한 인식들을 살펴보고, 이들이 자신들의 문화와 정체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또 문화의 산업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에 대한 복합적이고 맥락화된 분석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현재 과잉담론화되고 있는 한류의 문화산업적 접근에 대한 비판적 문제제기를 하고, 향후 이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단지 대량 생산된 상품과 산업으로서의 문화가 아니라 국가 간, 문화 간 대화와 상호이해를 통한 호혜적인 대중문화의 가능성과 이를 통한 평화로운 지역 공동체의 유지 가능성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