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작품 분석을 통한 무용의 표현영역 확대방안 연구 -양면성을 중심으로-

Keywords

무용; 양면성; 예술작품; 표현; 영화; dance; ambivalent feeling; a work of art; expression; movi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속성 중 하나인 ‘인간의 양면성’을 소재로 한 예술 작품 중 시각예술인 미술과 영화의 연구를 통하여 예술작품에 나타난 양면성의 표현양상을 고찰하고 몸을 주매개로 사용하여 표현방법에 있어서 방법적 한계가 있는 무용에서의 표현 확대를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타 장르와의 융합을 통한 방법의 일환으로 기존에 활용된 방식에서 더욱 진보된 가면과 조명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감정 표현의 영역을 타 장르와의 융합을 통한 진보된 기술로 확장함은 관객에게 무용수가 표현하고자 하는 심리표현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 되며 관객이 쉽게 이해하며 공감하는 무용공연을 위하여 무용작품에서의 표현영역 확대에 관한 연구는 앞으로도 다양한 각도에서 깊이 있게 연구 되고 활용되어야 할 의미 있는 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