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 보조금협정과 경제적 혜택

Keywords

보조금 협정; 경제적 혜택; 시장; 비교기준; 상업적 합리성; The SCM Agreement; Benefit; Market; Benchmark; Commercial Reasonableness

Abstract

WTO 보조금 협정은 회원국 상호간에 무역왜곡적 효과를 보유한 정부 정책 또는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을 금지함으로써 자유공정무역체제의 확립을 위한 주요 통상 기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무역왜곡적 효과는 특히, 동 협정상 규정에 따른 보조금의 주요 구성요건인 경제적 혜택의 평가를 통해 분명하게 확인된다. 경제적 혜택의 평가란 수혜자가 정부로부터 재정적 기여를 제공받음으로써 궁극적으로 혜택을 향유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고찰을 의미한다. 현 보조금 협정 제14조가 상정하고 있는 바에 따르면 경제적 혜택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시장 비교기준 법리가 적용된다. 시장 비교기준의 법리란 해당 거래 행위와 가장 관련된 시장을 찾아서, 그 안에서 타당한 기준을 구하고 이와의 비교를 통해 경제적 혜택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시장 비교기준에 따른 평가의 결과, 수혜자가 시장에서 획득할 수 있는 조건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정부로부터 재정적 기여를 제공받았다면 이러한 조건의 차이에 해당하는 만큼 수혜자에 대해 경제적 혜택이 발생하였다고 간주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장 비교기준의 법리의 근저에는 경제적 혜택과 관련한 다양한 법리가 내재하고 있다. 이 가운데 주요 법리의 내용에 따르면 경제적 혜택은 피수혜자 즉, 정부가 아닌 수혜자의 관점에서 평가가 이루어진다. 아울러, 관련 당사국의 시장이 왜곡된 경우 이를 배척하고 역외의 시장을 대체 비교기준으로서 채택할 수 있다. 한편, 당해 거래의 속성상 관련 시장을 구할 수 없는 경우 상업적 합리성이라는 기준에 따라 경제적 혜택을 평가하게 된다. 일견, 이러한 법리들은 경제적 혜택의 외연 내에서 동 개념의 본질을 구성하며 효율적으로 작동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법리들은 근본적인 내재적 한계를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경제적 혜택의 개념은 아직까지 불투명한 상태로 남아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시장 비교기준의 맥락에서 보조금 협정상 경제적 혜택 개념이 내포하고 있는 본질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 검토하고 주요 관련 법리의 내재적 한계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