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수 검출을 위한 열화상 스테레오 카메라 기법 활용

Keywords

예술체육>무용; 열화상 카메라; 컴퓨터 비전; 감성 인식; 춤 인식; 스테레오 비전; Infrared thermal camera; Computer vision; Emotion recognition; Dance recognition; Stereo vision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열화상 스테레오 카메라를 사용하여 춤 동작 분석을 위한 인체 검출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무용수와 스튜디오 배경의 온도차이로 무용수 영역을 검출하고 배경 차연산과 노이즈필터를 통해 무용수의 실루엣을 추출함으로써, 실내에서만 국한된 춤의 분석 장소를 실외 환경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또한 스테레오 카메라 정합에 기반한 무용수의 3차원 공간 위치를 추정하여 춤 분석을 위한 무용수 움직임의 공간정보를 알 수 있다. 이는 무용수들이 춤사위에 내포된 감정을 잘 표현 할 수 있도록 의상 및 공간의 제약 없이 춤 분석이 가능한 방법을 마련할 수 있다. 향후 무용 콘텐츠의 하나인 모션 캡쳐 등의 모델링에 도움이 되며, 다양한 첨단 분야에서 휴먼 인식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