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민교육; 세계시민의식; 문화성향; 다문화교육; global citizenship; cultural disposition; multicultural education
Issue Date
2011-04
Publisher
한국교육(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Citation
한국교육(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 38, NO 1, Page. 163-188
Abstract
다문화 사회와 세계화의 도래로 인해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면서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사회수준으로 확장하여, 세계시민의식이 개인의 문화성향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교육과정을 시행하고 있는 사범대학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성향 및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355개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상관, 평균의 차이검증, 이원변량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문화중심성향별로는 세계시민의식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수평과 수직, 개인과 집단성향은 서로 상호작용하여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위계질서 및 불평등을 수용하는 수직적 경향성이 세계시민의식에 부정적으로, 평등과 동등성을 강조하는 수평적 경향성은 세계시민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인별 문화 성향을 고려한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 구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