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관리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분노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nger Management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본 연구는 분노관리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들의 분노 표현과 우울 수준에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10명의 실험집단과 13명의 통제집단이었고, 측정도구는 분노 수준 및 분노 표현 측정을 위한 STAXI-K와 우울증 측정을 위한 BDI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분산분석을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은 인지-정서-예술치료의 통합적 프로그램으로 총 7회기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특성분노, 분노 표현, 우울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우울은 긍정적 분노표현과 부적 상관관계에 있어 분노를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할 경우 우울 수준도 낮아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세대를 대상으로 프로그램과 그 효과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앞으로 보다 다양한 대상과 다양한 매개체를 통한 분노관리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본 연구는 분노관리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들의 분노 표현과 우울 수준에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10명의 실험집단과 13명의 통제집단이었고, 측정도구는 분노 수준 및 분노 표현 측정을 위한 STAXI-K와 우울증 측정을 위한 BDI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분산분석을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은 인지-정서-예술치료의 통합적 프로그램으로 총 7회기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특성분노, 분노 표현, 우울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우울은 긍정적 분노표현과 부적 상관관계에 있어 분노를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할 경우 우울 수준도 낮아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세대를 대상으로 프로그램과 그 효과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앞으로 보다 다양한 대상과 다양한 매개체를 통한 분노관리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anger management program affects the anger control level, depression level of University students. 10 students were selected as a experimental group, 13 students were selected as a control group. The STAXI-K for anger level and anger control level, BDI for depression level were used as inventory tool. It was analyzed by t-test, ANOVA. Seven rounds of programs were implemented including art therapy, socio-drama, integrative of cognition-Emotion-art therapy based on cognitive therapy. The results of the effects of program, anger level, anger control level and depression level were changed positively. As a result, depression and anger control are positively correlated. If we express anger in a proper way, depression level will be decreased. This study proves very significant effect of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who are middle generation between adolescents and adults. Therefore, further experiments should aim at variety objects and method programs.

분노 표현; 분노관리프로그램; 우울; 특성분노; depre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