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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외장 튜닝디자인 감성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 커스터마이징 튜닝 파츠를 중심으로 -

Title
자동차 외장 튜닝디자인 감성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 커스터마이징 튜닝 파츠를 중심으로 -
Author
박경진
Keywords
Car Tuning; Customizing; CarDesign; Sensibilities Elements
Issue Date
2015-06
Publisher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Citation
한국과학예술포럼, v. 20, Page. 59-70 (12pages)
Abstract
한국 자동차튜닝 시장의 규모는 2012년을 기준으로약 5천억 수준으로, 자동차 생산 세계 5위라는 규모에비교하여 매우 작은 수준이다. 자동차 전체 시장규모대비 튜닝시장의 규모도 미국은 11%정도이나 우리나라는 1.6%에 불과하여 튜닝산업의 활성화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정부는 2014년 6월 자동차 튜닝산업진흥을 통한 신 성장 동력 창출을 목표로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대책”을 발표한바 있다.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대책은 합리적 튜닝규제 완화를 통한 튜닝시장의 활성화와 체계적인 튜닝산업 육성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건전한 자동차 튜닝문화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완성차 판매 시장에서 튜닝산업은 전반적 침체에 빠져있는 국내 자동차시장의 성장에 새로운 활력소가 됨은 물론 2.5차 자동차산업의 확대의 계기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 튜닝산업의 체계적인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자동차 튜닝에 있어서도 기술적, 예술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 등 다양한 분야의심도 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자동차 튜닝의 디자인부분에 있어서도 구조적 요소들이 가지고있는 기능과 조형요소, 시대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감성이 반영된 튜닝자동차 고유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에대한 연구가 요구되지만 현재까지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사례는 매우 드물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튜닝에 있어서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개념의 도입을 통한 소비자 요구에 능동적인 대처와 외장 튜닝파츠의 디자인개발 시 고려되어야 할 소비자의 선호도와 감성적 요소의 분석에 주된 의미와 목적을 두고있다.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436737http://hdl.handle.net/20.500.11754/34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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