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VDC GIS용 에폭시 스페이서의 재질에 따른 전계분포 특성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 HVDC SF6 가스절연시스템(GIS)에서 최적의 에폭시 재질을 알아내기 위해 Al2O3와 SiO2 나노필러가 첨가된 총 다섯 종류의 에폭시에 대한 도전율을 측정하여 DC 전계분포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75°의 접촉각(에폭시 스페이서와 도체가 이루는 각도)가 가장 우수한 전계특성을 나타냈고 Al2O3 2 hundred per resin(phr)의 나노필러가 첨가된 에폭시가 HVDC GIS용 스페이서로 가장 적절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