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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백승현-
dc.contributor.author김복종-
dc.date.accessioned2017-11-29T02:30:54Z-
dc.date.available2017-11-29T02:30:54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382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548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 산업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장자동화(FA)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구현하기 위하여 기술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이 무엇인지 고찰을 통해 진단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자동차부품산업의 혁신적 FA 구현과 경쟁력강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국내·외에서 발간된 단행본과 논문,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발행되는 보고서를 통한 각종정보 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공장자동화 경쟁력 방안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최근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기술적 변화에 대한 적응능력을 배양함으로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활용하여 고객만족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 태어나야 한다. 또한 국내의 산업자동화 분야는 신 성장 동력 확보의 일환으로 자동화와 IT의 융합으로 탄생한 사물인터넷(IoT)이 자동화 분야 시장 전반에 진입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술적 변화에도 적극 대응해야 한다. 둘째, 자동화 기술 인력의 육성과 인재양성 및 확보이다. 기업체 인력을 재교육 및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서 기술 인력을 육성 한다든지 전문기관에의 위탁교육과 자체내의 교육을 통한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서는 현장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며, 또한 전문기술인력이 중소기업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기피하는 현상을 제거하여야 한다. 또한 부품제조업체들의 해외진출이 활발해 질수록 글로벌 마인드와 능력을 지닌 전문 인력이 육성 확보 되어야 하며 또한 이러한 전문인력이 자동차부품제조회사 및 자동화업체로 유입될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정부의 정책적 지원개선 방안으로는 중소기업의 자동화지원을 위한 저금리의 정부지원이라든지 미래에 대응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정부차원의 다각적인 대응 방안구현이 필요하다. 넷째, 기업차원의 세부 대응전략 구축방안으로써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센서등 ICT기술을 바탕으로 생산, 관리, 물류, 서비스를 통합과 관리하는 스마트형공장으로의 전환이 불가피함으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고객만족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기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또한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축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부품제조사와 자동화설비제작사간에 수직적거래에서 탈피한 수평적 상호 상생의 마인드가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토대로 4차 기술혁명 시대에 무한경쟁으로 대변되는 21세기의 경제 환경에서 공장자동화를 통한 생산비절감과 경쟁력강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자동차 부품 산업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장자동화(FA)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Strengthening the Competitiveness of Factory Automation (FA) for Improving Productivity in the Automobile Parts Industry-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복종-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융합산업대학원-
dc.sector.department경영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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