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CCS)기술 상용화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구온난화에 따른 급격한 기후변화의 원인은 화석연료를 사용하기에 대기 중의 온실가스 농도가 증가하게 되고 그 중 CO2 비중이 높아 이를 감축하기 위하여 국제에너지기구는 CCS기술을 통하여 온실가스를 감축하려한다. CCS기술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고 국내에서도 2010년 국가 CCS 종합 추진계획을 마련하여 2020년까지 플랜트 사용화 및 국가 기술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대규모 실증과 연계된 원천기술개발, 상용화를 위한 대규모 실증프로젝트 추진 등 중장기 로드맵을 선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CCS기술 상용화 추진을 위하여 앞선 기술을 보유한 선진국의 CCS기술 추진현황을 살펴보고 국내 CCS기술의 현황분석 및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CCS기술의 상용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