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1 0

시작품제작에서 3D 프린팅 도입의 영향

Title
시작품제작에서 3D 프린팅 도입의 영향
Other Titles
A Survey on the Influence of 3D Printing on Prototypes
Author
유원선
Alternative Author(s)
yoo, wonseon
Advisor(s)
허선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산업혁명을 주도할 기술로 언급되고 있는 3D 프린팅이 제조 기업들의 시작품 제작에 줄 효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고찰하였다. 표본 기업은 300인 이하의 중소기업들로 기계 및 장비와 전기 및 전자기기 업종이 55.7%를 차지하였다. 업종별 분석은 상위 3개 업종인 기계 및 장비, 전기 및 전자기기 그리고 화학제품을 그 대상으로 했다. 소량, 중량, 대량체계로 구분하여 비교분석하였으며 각각은 25.77%, 26.80%, 47.42%를 차지하였다. 조사 대상 기업들 가운데 제품 개발 과정 중 아이디어 발현에서 시작품 제작 단계에까지 진행한 아이디어 비율은 23%를 차지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수치인 10%에 비하여 매우 큰 비중으로 중소기업들이 시작품 제작을 많이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3D 프린팅을 통해 시작품 제작비용이 감소되면 시작품 제작 비율이 약 2배로 증가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중소기업들이 시작품 제작비용을 줄일 수 있는 3D 프린팅을 적용한다면 아이디어의 시작품 제작비율이 증가함으로서 새로운 제품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추가하여 이를 통한 아이디어 자극으로 창의적인 기업문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금형을 이용한 시작품 제작은 전기 및 전자기기 업종이 22.06%로 가장 높았다. 그러나 금형이 차지하는 비용의 비중이나 금형을 사용함으로서 크게 문제될 것으로 예상한 금형 수정 횟수가 낮아 금형을 대체하는데 큰 효과를 예측한 3D 프린팅의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81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44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산업경영공학과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