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order 정책의 수리모형과 적용연구

Modeling and Application of Can-order Policy

본 연구에서는 페인트 제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의 원자재 재고관리 정책을 분석한다. 페인트 제조기업의 원자재 발주 및 재고 관리는 전형적인 다품목 재고관리 문제에 속한다. 화학원료의 특성상 여러 품목들을 하나의 공급자로부터 공급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해당 공급자에게 하나의 품목을 발주할 때 그 공급자로부터 수급하고 있는 다른 품목들의 발주여부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문제는 일괄보충문제(Joint Replenishment Problem)에 속하며 세부적으로는 잘 알려진 Can-order 정책에 해당한다. Can-order 정책하에서는 발주점 이하의 품목이 방아쇠 역할을 하게 되어 해당 품목을 발주함과 동시에 재고 수준이 Can-order 수준 이하인 품목들을 일괄적으로 발주에 포함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최적화 모형으로 수립하고 모형의 해를 구하는 방식으로 접근하여 품목들에 대해 최적의 관리변수를 찾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실제 현장에서 얻어진 자료를 기반으로 수치 실험을 실행하고 이를 통하여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의 장단점을 분석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보다 원활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