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물류센터의 랙 증설 및 AHP기법을 활용한 보관우선순위 선정

A study on enlargement of the racking system of distribution center and establishment for storage priority by using AHP

TV 홈쇼핑은 고객만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 시발점은 고객이 주문 한 상품을 출고하고, 고객이 반품한 상품을 관리하는 물류센터로 최근 3~4년간 보관 물량이 증가 하고 있는 추세이다. L사 홈쇼핑 물류센터 역시 물량이 증가함에 따라 보관 공관 부족, 보관 활용도 부족 및 작업 공간 부족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L사 홈쇼핑의 물류센터 랙 증설 사례로 보관 부족에 따른 층별 랙 증설로 공간 활용을 극대화 하여, 작업 공간 확보 및 보관 효율화를 진행하였다. 그에 따른 보관능력을 60만개에서 76만개로 기존대비 27% 증가하였으며, 보관면적은 7,631평에서 9,717평으로 기존대비 증가 하였다. 또한 랙 증설 이후 보관 전략의 특성별 요소의 기준을 가지고 세분화 하여 보관 방법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각 요인들의 AHP 기법을 활용한 보관 분석을 통하여, 상위계층과 그에 따른 하위계층의 우선순위를 선별하여 홈쇼핑 물류센터의 효율적 보관 방법 우선순위 및 기대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