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운송 효율성 제고

Operation Efficiency of Logistics Transportation Using IoT(Internet of Things)

최근 몇 년 전부터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왔다. 또한, 2016년 초부터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4차 산업혁명이라는 붐이 일고 있다. 이에, 여러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발빠르게 대응을 준비하고 있으며, 물류 분야에서도 우위선점 또는 생존을 위하여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고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글로벌 인터넷 쇼핑몰 기업인 Amazon 조차도 물류혁신을 통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 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28], 물류 전문 기업들도 비즈니스 성장에 사물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물류 기업이나 제조 및 유통 관련 기업들은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과 그 기대효과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충분하지 않아 도입을 위한 시도와 투자에 있어 다소 소극적인 자세로 대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이러한 비즈니스 상황에 대처할 방안의 일환으로 국내 유명 글로벌 전자제품 기업의 국내 물류 수배송 영역을 대상으로 사물인터넷을 실무에 적용해 봄으로써, 그 해답을 찾는데 기여가 되었으면 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에 대하여 하나의 빅피처를 제시하였고, 실무 적용에 있어 솔루션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와 활용방안을 도출 하였으며, 실험 결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운송 서비스에 대한 수준진단과 효과 분석의 사례를 만들었고, 유류비 시물레이션을 통하여 비용절감에 대한 기회를 검증 해 보았다. 이러한 검증을 통하여 사물인터넷을 물류 영역에 적용함에 있어 적용 규모와 방법에 따라 그 효과는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작은 분야부터라도 빨리 적용하고 고도화 하는 것이 그만큼 비즈니스 성장에 유리할 것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