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자기표현능력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중심으로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자기표현능력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경기도 A시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에 소속된 4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양적 분석으로 자기표현능력 평정척도검사, 학교생활적응 척도검사로 자기보고식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동일한 검사지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자, 보조치료사, 관찰자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질적 분석으로 동적 집-나무-사람(KHTP)검사, 동적 학교생활화(KSD)검사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주1회, 90분씩, 총 12회기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반복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표현능력 평정척도검사, 학교생활적응 척도검사는 평가자간 평정값과 평가자간 신뢰도인 카파값으로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미술치료 후 자기표현능력 대응표본 t-검증 결과 말한 내용, 음성적 내용, 비언어적 표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생활적응은 학교수업 영역에서 미술치료 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사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 학교규칙 영역에서 미술치료 후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적응전체 대응표본 t-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보고식 척도에서 문항 간 신뢰도는 변량의 부족으로 산출되지 않았다. 셋째, 투사검사 동적 집-나무-사람(KHTP)검사 사전/사후를 실시한 결과 아동들의 그림의 크기 변화 및 필압의 변화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비언어적표현이 미술치료 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동적 학교생활화(KSD)검사 사전/사후 결과 아동과 교우와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볼 수 있었으며, 집단미술치료가 학교생활적응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주요어: 자기표현능력, 학교생활적응, 동적 집-나무-사람(KHTP), 동적 학교생활화(KS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