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가 성인의 지각된 스트레스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가 성인의 지각된 스트레스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K시에 거주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모집공고를 통하여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성인을 실험집단 5명, 통제집단 5명으로 구성 하였다.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성을 보기 위해 실험집단에는 매 회기 90-120분씩 진행하며 16회기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미술치료적 개입을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