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게임을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A시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4명을 대상으로 2017년 1월4일부터 3월29일까지 게임을 활용한 집단미술프로그램을 주1회, 50분씩 12회기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로는 아동 또래관계검사, 보조도구로는 또래관계검사 하위요인의 사회적지지, 처벌/주도권, 대립의 또래관계 행동관찰 변화 횟수를 기록하였다. 또한, 동적 학교생활화(KSD)사전·사후비교와 게임을 활용한 집단 미술치료 회기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또래관계검사의 사전·사후 점수와 아동 또래관계 하위요인의 사전·사후 점수를 분석한 결과 모든 아동들에게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관계검사 하위요인의 사회적지지, 처벌/주도권, 대립의 사전·사후 점수에서는 사회적지지 부분에서 가장 큰 상승효과를 나타내었고 처벌/주도권, 대립의 순으로 상승하였다. 둘째, 또래관계검사의 하위요인의 사회적지지, 처벌/주도권, 대립 행동관찰 변화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아동A는 사회적지지, 대립, 처벌/주도권 행동 순으로 효과를 나타났으며 사회적지지 부분에서 가장 큰 상승효과가 나타났다. 아동B는 처벌/주도권과 대립에서는 똑같은 상승효과가 나타났으며 사회적지지 행동에서 가장 큰 효과가 나타났다. 아동C는 처벌/주도권, 대립, 사회적지지 행동의 순으로 효과를 나타났으며 처벌/주도권, 대립 부분에서 똑같은 상승효과가 나타났다. 아동D는 사회적지지, 처벌/주도권, 대립 행동의 순서로 효과를 나타났으며 사회적지지 부분에서 가장 큰 상승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동적 학교생활화(KSD) 그림의 사전·사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아동의 또래관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사전 그림에서는 또래아동과의 상호작용과 안정감의 부족, 과격한 언어사용으로 또래관계의 어려움이 표현 되었으나 사후 그림에서는 불안정함, 공격성, 과격한 언어사용이 줄어들고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는 그림을 표현해주며 또래관계에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게임을 활용한 집단미술치료는 지역아동센터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원만한 또래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어 또래 관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났다. 주요어: 게임, 집단미술치료, 또래관계, 행동관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