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94 0

형태 재인(再認)을 고려한 패키지 디자인 연구

Title
형태 재인(再認)을 고려한 패키지 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Package Designs Based on Pattern Recognition : With a focus on food packages where emotional expressions are applied
Author
조민경
Alternative Author(s)
Cho, Min kyoung
Advisor(s)
김응화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는 다양한 대형 매장들이 있고, 수많은 상품으로 인해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소비자의 경향이 고급화되고 다양해지면서 제품의 특성이나 성능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구매 결정에 있어서 자신이 얻은 다양한 정보들을 통한 브랜드이미지 지각에 의해 상품을 선택한다. 따라서 브랜드 상품은 몇 초 만에 쉽게 인지하고 구매를 하게 된다. 상품을 구분하는 과정에서의 인지는 대부분 시각에 의존하게 되며, 패키지 디자인은 인지 과정에 더욱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것은 시각적인 차별성을 따르는 패키지디자인의 이미지가 소비자 의식 중에 크게 자리 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매장 진열대의 경우, 일정 공간에서 다양한 종류의 상품들이 함께 진열되어 판매되므로 패키지디자인의 차별화 전략이 중요하다. 또한, 요즘 시장은 과잉 공급으로 단순히 상품 자체를 구매하는 시대로 보기보다는 브랜드이미지를 구매하는 시대라고 볼 수 있다. 즉, 기능보다 감성을 우선시하는 감성을 소비하는 시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현대 소비 환경에 따라 많은 경쟁 기업과의 차별적인 브랜드이미지 형성과 지속적인 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신뢰도 높은 브랜드 상품을 모방한 패키지 디자인의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구매자는 브랜드를 인식할 때 기억하는 과정에서 홍보나 또 다른 경로를 거쳐 모아온 속성 등의 정보를 재인(再認, recognition) 회상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때 인식했던 정보를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고 브랜드의 속성을 자신의 정보로 오인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난다. 이러한 주장은 구매 시점, 소비자가 상품을 구별함에 있어 개별적 시각 구성요소를 먼저 인지하고 전체의 패키지디자인을 인지하는 것으로, 소비자 기억에 있는 시각 구성요소 특성의 재인에 따른 결과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감성을 소비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패키지의 브랜드가 중요한 가운데 인지에 영향을 미친다. 즉, 형태 재인(Pattern Recognition)의 개념 및 형태 재인과 패키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소비의 중심이며 시각과 트렌드에 민감함과 더불어 향수(鄕愁), 추억을 떠올리며 그리워하는 30대 중반에서 40대 중반, 여유가 없어서 쉬고 싶은 30대~40대 직장인, 자취생들이 많이 분포된 것이 현실이다. 많은 변화와 바쁜 일상생활을 보내는 30대 중반에서 40대 중반들은 인스턴트보다는 밑반찬을 찾게 된다. 그러나 그 소비자들은 향수(鄕愁)에 젖거나 그동안의 기억이나 광고로 모여진 정보로 구매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 소비자가 자주 이용하는 국내 대형 마트와 인터넷 제품 중심으로 각각 5종류의 패키지 디자인을 대상으로 연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선행논문, 학술논문, 해외 문헌 등을 통해 형태심리학의 시·지각 원리와 형태 재인의 개념을 알아보았고 형태 재인의 모형에 대해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또한, 형태 재인과 패키지디자인의 관계성을 이론적으로 보고 형태 재인이 적용된 실제적인 국내 식품 패키지디자인과 해외 식품 패키지디자인 사례의 현황을 조사하며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사례들을 지기구조(물체재인), 브랜드 로고(세부특징 분석), 비주얼(시각적 구성요소)의 세 방향으로 분석하고 결론적으로 향후 패키지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여 의의를 둔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79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77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RT & DESIGN[E](예술디자인대학원) > 글로벌디자인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